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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대학교 언어치료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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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언어치료사 등록일  2018.03.13 조회수 13905
제목 지역사회투자 서비스사업 - 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안내
파일첨부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목적 :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에 대한 상담 및 언어인지놀이미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문제행동 감소 및
                 정서행동장애로의 악화 방지
서비스 대상
            - 소득 및 연령 :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 가정의 만 18세 이하 범위 내에서 지역 여건에 따라 설정
            - 욕구기준 : 다음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 중 서비스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아동 (, 장애아동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에서 제외되는 9개 유형 (지체, 정신, 신장, 심장,
                                               호흡기, 간장, 안면, 장루 및 요루, 간질)만 포함)
           의사 진단서소견서를 받은 아동
           임상심리사 소견서, 청소년 상담사 소견서를 받은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센터장이 추천한 아동청소년(추천서 동봉)
           중등교육법에 의한 정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청소년 상담사, 유치원장, 어린이집 원장이 추천한 아동
              (추천시에는 추천자가 정신보건사업안내의 아동청소년 심충사정평가 도구 중 어느 하나를 활용하여 검사 한 후
                 절단점 이상인 경우 추천)
          임상심리사는 소속된 심리상담기관에서 직접 상담심리중재한 아동에 한하여 추천 할 수 있으며, 정교사,
              전문상담교사보건교사, 청소년 상담사는 소속기관에서 직접지도하거나 상담하는 아동에 대하여 검사추천 할 수
                 있고, 유치원장, 어린이집 원장은 소속기관의 아동에 한하여 검사추천 할 수 있음
          *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와 중복지원 불가
 
서비스 내용 증상에 따라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별 또는 혼합하여 월 4회이상 제공하고여건에 따라 부가서비스
                               제공

구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횟수
기본 서비스
(아동의 상태를
감안하여 선별적으로
프로그램 선택제공)
(사전 심리검사 결과 및
아동의 심리상태에
따라
프로그램 선택)
1. 심리상담 : 아동 및 부모를 위한 심리상담(필요시)
2. 기본적인 아동조기개입서비스 기본프로그램
  - 놀이프로그램 :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 사회성,
    정서 발달 등 지원
  - 언어프로그램 : 언어장애에 대한 개인의 내적/환경적 원인을 분석,
    증상별 치료계획을 수립적절한 치료로 잠재된 언어능력을
    극대화시켜 의사소통을 향상
  - 인지프로그램 : 아동의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시켜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의
    인지발달 향상
  - 미술프로그램 : 다양한 미술매체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창의적 표현과
    더불어 자존감 향상 및 감각발달 향상
4회 이상
 
부가 서비스
1. 사회성 향상프로그램 :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써 방학, 휴일을 이용해
   서비스 제공
필요시
2. 부모훈련 : 아동 문제 해결을 위해 부모에게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는
   치유적 접근 프로그램
수시

                                                                                                                                       <출처 : 사회보장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