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강남대학교 언어치료상담센터
센터소개 치료프로그램 치료 및 상담대상 자료실 이용절차 안내 열린광장
옜옜?
Home > 치료프로그램 > 인지/학습치료

인지란?

  • 인지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판단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정보처리 능력을 말합니다. 이처럼 인지는 세상을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지와 언어는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지 학습치료는 아동의 주의력, 지각, 기억, 사고, 언어 등의 인지발달과 읽기, 쓰기 및 계산하기 등의 기초학습과정에서 또래친구들보다 제한이 있는 경우 지원해 주는 과정입니다. 이에 아동의 발달수준 및 인지수준에 따라 세분화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세워서 그 계획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여, 인지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인지/학습치료란?

  • 인지 학습치료는 아동의 주의력, 지각, 기억, 사고, 언어 등의 인지발달과 읽기와 쓰기, 계산하기 등의 기초학습과정에 장해가 되는 요소들을 찾아내어 아동의 발달수준 및 인지수준에 따라 세분화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세워서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지,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인지/학습치료 프로그램

  • 개별 인지/학습 치료
  • 집단 인지/학습 치료

경계선 지능 아동 대상 기초인지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 지능지수 70-85에 해당하는 경계선 지능 아동은 취학 전에는 큰 어려움을 나타내지 않으나, 취학 후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은 학습능력과 대인관계 형성의 부족으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특히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의 제한으로 인해 친구와의 관계 맺기에 제한을 보여 학교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 기초인지 향상 프로그램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개별 특성에 맞춰, 아동의 학습과 사회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지/학습치료 대상

  • 또래에 비해 전반적인 발달이 늦는 아동
  • 또래에 비해 인지적 과제수행(읽기, 쓰기, 셈하기 등)이 어려운 아동
  •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주의산만,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으로 인하여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사회 기술이 부족한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