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 인지란?

 

인지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판단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정보처리 능력을 말합니다. 이처럼 인지는 세상을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지와 언어는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인지/학습치료란?

 

인지/학습치료는 아동의 주의력, 지각, 기억, 사고, 언어 등의 인지발달과 읽기, 쓰기 및 계산하기 등의 기초학습과정에서 또래친구들보다 제한이 있는 경우 지원해 주는 과정입니다. 이에 아동의 발달수준 및 인지수준에 따라 세분화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세워서 그 계획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여, 인지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인지/학습치료는 아동의 주의력, 지각, 기억, 사고, 언어 등의 인지발달과 읽기와 쓰기, 계산하기 등의 기초학습과정에 장해가 되는 요소들을 찾아내어 아동의 발달수준 및 인지수준에 따라 세분화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세워서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지,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 인지/학습치료 프로그램

 

- 개별 인지/학습 치료

- 집단 인지/학습 치료

 

 

경계선 지능 아동 대상 기초인지 및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지능지수 70-85에 해당하는 경계선 지능 아동은 취학 전에는 큰 어려움을 나타내지 않으나, 취학 후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은 학습능력과 대인관계 형성의 부족으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특히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의 제한으로 인해 친구와의 관계 맺기에 제한을 보여 학교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기초인지 향상 프로그램은 경계선 지능 아동의 개별 특성에 맞춰, 아동의 학습과 사회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인지/학습치료 대상

 

- 또래에 비해 전반적인 발달이 늦는 아동

- 또래에 비해 인지적 과제수행(읽기, 쓰기, 셈하기 등)이 어려운 아동

-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주의산만,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으로 인하여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사회 기술이 부족한 아동